BEST100 추천과정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방과후 교실을 운영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

    대한민국 법령에 따라 국민의 직업능력개발을 촉진하고 사회경제적 지위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민간자격제도 도입 및 운영을 통해 자격증을 발급하며, 자격기본법이 개정되어 자격과 관련된 주무부처에서
    심사를 하고 있습니다.
학습유형
학습시작일
학습기간

31일 + 무료 추가복습기간 제공

수료기준 진도 80% 이상 , 시험 0회 , 과제 0회 상세보기
교육비정가 400,000원
실결제금액 400,000원
  • 과정소개
  • 학습대상
  • 학습목표
  • 교수소개
  • 교재정보
  • 학습내용
  • 평가기준
과정 소개

방과후지도사는 학교를 마친 후 보호자가 부재한 학령기 아동을 위하여 학기중 방학 중의 일과운영을 통해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시키는 일련의 활동으로 방과후의 일과시간동안 자녀 양육기능과 돌봄기능을 대행하고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생활과 가정 및 지역사회 적응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전인적 발달을 도모 할 수있도록 교육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하며 아동이 안전하고 전문화된 즐거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근 방과후 과정을 필수로 진행하는 학교가 증가되는 추세로 최고 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학습 대상

•  유아교육기관의 원장 및 교사

•  정교사자격증 혹은 보육교사 자격증 소지자

•  유아관련학과, 보육교사&사회복지사 교육원 졸업 및 재학생

•  초등학교 및 교육관련 학원교사

•  일반인. 직장인, 학부모

학습 목표

맞벌이 부부  여성의 경제 활동인구가 늘어나면서  시간을 홀로 보내야 하는 아이들은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에 놓여 있으며사회적 불안 요인에 무분별하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방과후지도사는 초등학교영유아 보육시설사회복지관문화센터 등에서 학교 정상수업 이후부터 부모 또는 보호자의 귀가 시간까지의 일정 시간 동안을 부모나 보호자 대신 자녀 양육기능과 돌봄 기능을 대신하고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생활과 가정  지역사회 적응을 원활하게 수행할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수 소개

송미림 교수

 

학력

 • 대전대학교 졸업(사회복지)

 •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졸업(사회복지)

 • 대전대학교 보건스포츠대학원 졸업(대체의학)

 •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수료(사회복지)

 • ​대전대학교 상담심화과정 수료(심리상담)

 

약력

 • 명지전문대학(웃음치료사 자격증과정)

 • (주)한국에듀넷피아

 • 대전대학교 인적자원개발원(웃음치료전문가과정)

 • 예수대학교 평생교육원(심리상담사2급, 교정복지사2급)

 • 사단법인 아름다운 숲

 • 전국다문화가족사업지원단

 • 대전대학교(자원봉사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로, 사회복지실천론, 청소년복지론, 군사회복지론, 임상사회사업)

 •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사회복지실천론, 청소년복지론)

 •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사회복지정책론, 지역사회복지론)

 • 중부대학교 성폭력 강의

 • 대전대학교 입학처 웃음치료

 • ​()미래와비젼대전교육지사

교재 정보
학습내용
차시 내용
1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과 성격
2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기능과 유형
3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역사적 배경
4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발달심리학적 배경
5차시 방과후 아동의 발달에 대한 이해
6차시 외국의 방과후 아동지도
7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과 현황
8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별 개원과 사무관리
9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별 인사관리
10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환경 및 시설관리
11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부모와 지역사회 연계
12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평가
13차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개발
14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일과 운영
15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활동의 실제1
16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활동의 실제2
17차시 방과후 아동지도의 활동의 실제3
18차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실제
19차시 학습에 대한 이해
20차시 교수학습이론1
21차시 교수학습이론2
22차시 교수학습이론3
23차시 교수학습방법
24차시 장애아동지도의 실제
평가기준
평가항목 진도율 시험 과제 진행단계평가 수료기준
평가비율 - 100% 0% 0% -
수료조건 80% 이상 60점 이상 0점 이상 0점 이상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