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MBA] 경영학의 이해와 경영전략
과정 소개 |
경영경제 전반에 대한 트렌드와 경영전략의 기초를 학습할 수 있는 Start! MBA과정
경영학에 생소한 학습자 혹은 기업과 관련된 경영 트렌드를 학습할 수 있는 기초과정!!
경영학의 이해 모듈에서는 최근 경영 전반에 대두되는 이슈와 시장환경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 시장전반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으며, 경영전략 모듈에서 전략수립을 위한 다양한 사례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
학습 대상 |
경영학의 기초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임직원 경영전략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중간관리자 및 팀 관리자 |
학습 목표 |
경영학 전반에 대한 트렌드를 통해 경영학 기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경영전략의 핵심내용을 통해 기업의 성과와 전략 추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경영학과 경영전략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조직 목표에 대한 궁극적인 추진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수 소개 |
김언수 |
교재 정보 |
|
학습내용
차시 |
내용 |
1차시 |
[1] 1. 경영 트렌드 |
2차시 |
[2] 2. 마케팅의 이해 |
3차시 |
[3] 3. 지속가능경영 |
4차시 |
[4] 4. 경영리더십 |
5차시 |
[5] 5. 전략과 실행력 |
6차시 |
[6] 6. 기업조직문화와 관리 |
7차시 |
[7] 7. 인적자원관리 |
8차시 |
[8] 8. 회계의 의의 및 재무제표의 구성 |
9차시 |
[9] 9. 전략의 개념 및 정의 |
10차시 |
[10] 10. 전략 관리프로세스 |
11차시 |
[11] 11. 전략적 사고 |
12차시 |
[12] 12. 내부자원 관리 : 자원기반관점 및 VRIO 분석 |
13차시 |
[13] 13. 내부자원 관리 : 핵심 역량 |
14차시 |
[14] 14. 외부 환경 분석 |
15차시 |
[15] 15. 전략의 통합적 분석 |
16차시 |
[16] 16. 전략의 수립 : 사업부 수준 전략 |
17차시 |
[17] 17. 전략의 수립 : 기업 수준 전략 - 다각화 전략 |
18차시 |
[18] 18. 전략의 수립 : 기업 수준 전략 -전략적 전략 |
19차시 |
[19] 19. 전략의 실행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20차시 |
[20] 20. 전략의 실행 : 기업 혁신 전략 |
21차시 |
[21] 21. 전략의 실행 : 창의적 전략 |
22차시 |
[22] 22. 기업의 경쟁우위 |
|
평가기준
평가항목 |
진도율 |
시험 |
과제 |
진행단계평가 |
수료기준 |
평가비율 |
- |
0% |
0% |
0% |
- |
수료조건 |
100%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